노무현 대통령 배너
얼마전에 개발자 좀 살려주세요라는 캠페인이 시작되었습니다.

버그도 많고 웹표준도 잘 따르지 않는 오래된 브라우저(대표적으로 IE6)를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 하자는 내용입니다. 웹 표준도 지키면서 예전 브라우저에서도 잘 작동하도록 하려다보니 개발자들이 너무 힘들다는 것이죠.

제목이나 내용이 사용자 보다 개발자의 입장에 치우쳤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약하지만 목적 자체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웹 표준을 잘 지키는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높아지면 사용자나 개발자는 물론이고 장기적으로는 웹을 둘러싼 생태계 전체가 이득을 봅니다. 그래서 저도 블로그 우상단에 배너를 달았습니다.

대부분은 목적에 공감하며 긍정적으로 생각해주시는 것 같은데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계신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런 글을 읽었는데요:
제가 좋아하는 업체(저랑 아무런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그냥 좋아합니다. 배울 점이 참 많은 것 같아요)에서 선정한 추천 블로거이기도 하고, 댓글이나 트랙백도 많이 달리고 하는 것을 보니 아마도 영향력 있는 분이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좀 자세히 읽어보았습니다.


1. 개발자가 잘못해서 이렇게 된건데, 이제와서 사용자탓?
사람들이 ie6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그동안 개발자들의 편의주의 등이 누적되어온 결과입니다. 개발자들을 위해서 소비자들이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지는 솔직히 맘에 안 드는 구석이 많습니다.
개발자 편의주의 때문에 IE6의 점유율이 높은 것이라는 주장은 어느 정도 맞는 말이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주장의 진위여부와 이 캠페인의 가치와는 논리적으로 별 상관 관계가 없다는 것이죠.

개발자가 저질러서 이렇게 됐건 아니건 간에 업그레이드를 하면 개발자 뿐 아니라 사용자에게도 득이 되는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독점 규제, 경쟁 촉진은 사용자의 권익을 위한 것입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위 글을 쓰신 작은인장님도 서두에 밝히신 바 있죠.
ie6가 표준도 안 따르고, 보안에 취약하기도 하고 버그도 산재하는 등 사용자와 개발자에게 안 좋은 것은 분명합니다.
한편, 감정적으로는 이해할만한 반응일까요? 전 이 부분도 모호하다고 봅니다. "개발자들이 저질러놓고 이제와서 개발자들이 불편하니까 사용자한테 업그레이드 하라고?" 라는 반응이 감정적으로나마 납득할만 하려면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했을 때 사용자가 얻는 이득에 비해 개발자가 얻는 이득이 커야 합니다. 적어도, 개발자가 손해는 안봐야죠. 그래야지 "지들 좋으려고..." 하는 생각을 품어보죠.

하지만 제가 보기엔 개발자는 단기적인 손해를 감수하고 이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 손해란 자신들의 노하우를 잃는 것입니다. 웹 표준을 따르는 개발이란 원래 쉬운 것입니다. 하지만 IE6가 있기 때문에 웹 표준을 따르는 개발이 어려워지고(웹 표준도 따르면서 IE6에서도 잘 작동해야하니까), 일이 어려우면 그 일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이 적어지고, 그러면 그 노하우를 알고 있는 사람들 몸값이 올라가죠. (제 경험에 의하면 최근 몇 년 사이 웹 표준 관련 기술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었고, 대우도 훨씬 좋아졌습니다)

이런 시각에서 본다면 개발자들은 나름의 사명감을 가지고 캠페인을 하는 것입니다(이런 의미에서도 캠페인의 제목과 본문을 좀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개발자가 저질렀나?

98년 99년 쯤, IE4.0 을 기준으로 서서히 IE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1차 브라우저 전쟁이 끝나버렸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습니다. NN의 유료화 시도(얘들은 돈이 없었죠), MS의 IE 끼워팔기, IE의 더 높은 표준 수용율(당시엔 그랬더랬죠) 등등. IE 나쁘고 NN 좋다 뭐 이런 얘기 하려는거 아닙니다. NN도 한참 잘나갈 때 모질라 확장 DTD 입네 뭐입네 하는걸 만들었더랬죠. (그래서 "표준에 기반한 경쟁"이 중요한 것입니다)

뭐 하여간, 이 시점에서 이미 IE 독점 사태는 시작된 것입니다(지금도 가끔, 그때 NN이 이겼더라면 Java/CORBA 기반 은하계간 네트웍이 완성됐을까 하는 망상을 가끔 해보곤 합니다 ㅎㅎ).

2.1. 첫번째 타겟. 정책 결정할 때 조언을 잘못한 기술자들?

한국의 경우는 공인인증서 문제도 사태를 거들고 있죠. 뭐 이 문제에 대해서도 개발자에게 굳이 책임을 넘겨보려 한다면 이런 식으로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정부에서 정책 결정 할 때 기술 위원회 같은 것을 두고 조언을 구했을터인데 그 사람들이(결국 개발자라면 개발자) 잘못했으니 은행이나 공공기관에서 ActiveX 도배를 하는 것 아니겠는가?

하지만 (저야 뒷 얘긴 잘 모르니) 공인전자서명인증체계 기술규격을 살펴보자면 국내에서 독자 개발한 SEED를 강요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ActiveX를 강요하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람들이 이 문제를 얘기할때 보통 SEED가 어쩌고 ActiveX가 어쩌고, 규제가 풀렸네 말았네 하는데, 사실 별 상관이 없는 말들입니다.

뭐 이렇게 변명(?)해봐도 문제가 없다곤 못하죠. 문제가 없다는 말이 아니라 이 캠페인과 단기적으로는 큰 관련이 없고(ActiveX 문제라면 여길 참고하세요. 또 이런 글들도 참고하세요), 이 캠페인을 하고 있는 분들이 '개발자의 원죄' 같은 소리를 들을 일도 아니라는 말을 하고 싶네요.

2.2. 두번째 타겟. 정부/은행 프로젝트 SI 하는 개발자들?

작은인장님의 두 번째 글을 보면:
은행 사이트가 ActiveX로 도배질되는 것은 개발자 탓이군요. ㅎㅎ 정부기관의 웹사이트도 결국 외주로 만들어지는 것이고 (새로 구축되는 사이트들마져 ActiveX로 도배되는 것을 고려할 때) 개발자들의 변명은 더이상 설득력이 없다고 보여집니다. 이런 캠페인을 벌이기 전에 정부를 설득해서 ActiveX를 사용하지 않도록 만들어야죠.
이런 말이 나오는데요, 정부 프로젝트에 투입된 SI 인력들이 행여 ActiveX가 아닌 자바 기반으로 모듈을 만들어봤자 사이트에 적용할 수가 없습니다. 전자서명법에 의하면 공인인증서 모듈은 정보통신부 장관의 인가를 받지 않은 개인이나 업체가 만들어봐야 적용할 수 없거든요.

2.3. 세번째 타겟. 인증 솔루션 업체의 개발자들?

이제 SI 하는 개발자들이 아니라 이니텍이니 퓨처니 하는 업체의 개발자들이 솔루션을 ActiveX 기반으로 개발한 것이 문제라고 말할지도 모르겠군요. 하지만 이것도 따져보자면 기술 논리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시장 논리에 의한 것이죠. 브라우저가 이미 IE 뿐인데 뭐하러 자바(IE에서는 JDK 1.1에서 지원을 멈췄고 그나마도 Sun과의 법적 분쟁으로 VM을 넣니 빼니 말이 많았죠)나 플래시(99년 당시면 Flash 3 혹은 4 정도 있을 시절인데 당시에 플래시를 이런 용도로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누군가가 생각했다면 대단한 선지자)를 사용하겠어요. 

그리고 아마도 이 또한 시장논리에 따르는 것이겠지만, 위 솔루션 업체 중 비 ActiveX 기반 모듈을 제공하는 업체 또한 있습니다. 뭐 논의랑 별 상관 없는 것 같지만 혹시 위 업체에 속한 개발자 분이 보시면 섭섭하실까 싶어서.

2.4. 그럼 누구?

개발자 중심적인 시각이라고 자꾸 말씀하시는데, 사실 정말 개발자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계신 분은 작은인장님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발자들이 완전히 떳떳하고 잘못 하나 없다는 얘기는 아닙니다만, 개발자만 열심히 잘 한다고 해서 기술적인 문제들이 모두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렇다고 개발자들이 그냥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죠. 그래서 이런 캠페인도 하고 그러는 것입니다.

상황이 이런데 문제를 개발자에게만 돌리려 하면 올바른 논거를 찾을 수 없을겁니다.


3. 개발자가 먼저 표준 준수를 위한 노력을 해라?
웹표준에 맞는 웹페이지를 제작한 뒤에 이런 캠페인을 해 주십시오. 사용자들이 움직이면 개발자들도 그에 맞는 웹페이지를 만들겠다는 건 너무 개발자 편의주의 아닙니까?
이 캠페인을 시작하신 분들이나 참여하고 계신 분들이나(제가 아는 분도 있고 모르는 분도 있고 합니다만 아는 분들에 한해서 말씀드리자면) 이미 표준 준수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사실은 이 캠페인 자체가 그 노력의 일환이라는 것이죠.

근본 원인을 따져봅시다. 개발자는 왜 표준 준수를 안할까요? 시장에서 요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걸 누가 판단할까요? 기술 관련 부서 보다는 비즈니스 관련 부서에서 판단합니다. 어떻게 판단할까요? 브라우저의 시장 점유율을 보고 판단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개발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뭐가 있을까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충 나열해보면
  1. 첫째, 주어진 작업 기간을 크게 늘리지 않으면서도 과거 브라우저와 표준 브라우저에서 모두 작동하는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공부를 한다. 이게 참 힘든 일이지만 많은 분들이 이렇게 하고 있죠. 하지만 일정 압박이 오기 시작하면 포기할 수 밖에 없는 일.
  2. 둘째, 의사결정권자들이나 비개발직군 사람들에게 웹 표준의 경제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알린다.
  3. 셋째, 최종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벌인다. 바로 이 캠페인 같은 것입니다.
  4. 넷째, 웹표준 적용을 막는 정책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등등이 있겠습니다. 이미 여러 분야에서 여러 종류의 개발자들이 이런 일들을 열심히 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개발자가 먼저 해라, 그럼 사용자도 하겠다"는 주장은 개발자/사용자를 양분하여 경쟁구도를 만드는 발상인데, 대체 이렇게 하면 누구에게 이로운건가요.


4. 결론

그래도 이런 논란에 나쁜 점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논란 덕분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 캠페인이 알려진다면 좋은 일이죠. 논쟁을 하는 당사자들이야 뭐 상대방에게 설득 당할 일이 없겠으나( 항상 그렇죠 --; ), 다른 분들은 각자 알아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생각해요.

근데 그래봤자 이 좁고 좁은 블로고스피어에서 다 그 사람이 그 사람이라 아쉽긴 하죠. 이런 종류의 캠페인이 블로고스피어를 벗어나서도 널리 전파될 수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Mass Interpersonal Persuasion 같은 것을 좀 더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Trackback

http://alankang.tistory.com/trackback/195 관련글 쓰기
  1. 중독의 생각

    from naxer's me2DAY 2008/12/14 03:06  삭제

    너무나 반박을 잘해 주시기에 더 설명할 이유도 없습니다.

  2. 황금벌레의 생각

    from goldenbug's me2DAY 2008/12/14 12:18  삭제

    내 글에 가장 정상적으로 반박한 글이 올라왔다. 이런 정도의 글이 올라오는 것은 논쟁에서의 기쁨이라고 할까? 참고로 전자인증에서 ActiveX를 사용하는 것은 정부에서 강제규정을 했기 때문이 맞다. (강제 규정을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부가적인 규정들때문에…)

  3. 준이의 생각

    from chrisjun82's me2DAY 2008/12/14 16:59  삭제

    이 글 보니 속이 다 시원하다..

  4.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from 하민혁의 통신보안 2008/12/14 17:13  삭제

    며칠 전 올블에 들렀다가 도발적인 타이틀의 게시물을 접했다 "개발자 좀 살려주세요 제발<!> - 브라우저 업그레이드가 한 사람을 살립니다" 라는 브라우저 업그레이드를 청하는 캠페인 구호였다 http://resistan.com/savethedeveloper/일단 공감 한방 쌔리고 넘어갔는데 오늘 보니 이게 여기저기서 역풍을 맞고 있어보인다 반대의 요지는 이 캠페인이 순전히 개발자 입장만을 고려한 것으로 소비자가 개발자를 위해 존재하는 것도...

  5. 아침놀의 생각

    from daybreaker's me2DAY 2008/12/14 17:54  삭제

    이 글과 이 글 및 그 댓글들을 보며 든 생각인데, 이번 캠페인에 대해 개발자 편의주의라거나 사용자 입장에서 공감못하겠다는 반응이 나온 건 결국 전달 방식이 잘못된 것 아닐까 싶다. 같은 목적의 캠페인을 인문학 전공한 사람들이 했다면 반응이 완전 달라졌지 않을까?

  6. 애틱의 생각

    from attic's me2DAY 2008/12/15 01:32  삭제

    제대로된 반박이기에 더 이상의 부연설명이란 무의미하네….

  7. 웹브라우저 업그레이드 캠페인에 대한 단상

    from Daybreakin Things on Tistory 2008/12/15 02:01  삭제

    올해 초 해외에서 잠시 진행되었던 웹브라우저 업그레이드 캠페인이 얼마 전 국내에도 소개되었다. 캠페인의 원래 의도는, 더욱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하고 최신 웹표준 기술들이 적용된 웹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더이상 IE6와 호환성을 맞추느라 불필요한 삽질을 개발자들이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따라서 이를 더욱 창의적인 서비스와 제품을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 또한 더 빠르고 보안이 뛰어나며 탭브라우징 등 인터페이스가 향상된 웹브라우저들을 사용하..

  8. 수야의 생각

    from suya55's me2DAY 2008/12/15 13:49  삭제

    논쟁의 시작이 된 개발자좀 살려주세요에 대한 작은인장님의 반박글 또 여기에 대한 alankang님의 반박글. 내 생각은 alankang님의 글에 한표 던지고 싶다. 이런문제는 정책적인 문제라 생각되요. 모든 개발자를 죄인으로 만들지 말아주세요

  9. 아샬의 생각

    from ahastudio's me2DAY 2008/12/17 11:18  삭제

    “웹 표준을 따르는 개발이란 원래 쉬운 것입니다.” - 절대 공감. 내가 구태여 테이블을 모두 분쇄하는 수고를 하는 것도 다 내가 편하려고 하는 짓이다.

Comments

  1. 66 at 2008/12/14 07: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용자의 입장에 가까운 저로서도 왜 저 분이 캠페인실행 자체에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지에 대해 의문을 품었는데 이 글을 보니 속시원하게 정리되는 기분이네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2. 로우 at 2008/12/14 07: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E6 업그레이드 캠페인 보다는 웹표준 캠페인을 벌이는게 훨씬 더 설득력있고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MS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 하고 어쩔 수 없이 MS만을 사용하고 있으니 대한민국 웹의 발전이 더뎌지는 것 같습니다.

    • BlogIcon alankang 2008/12/14 14:16  댓글주소  수정/삭제

      캠페인 링크를 눌러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캠페인이 웹표준 캠페인입니다. 저도 링크를 안눌러봐도 한 눈에 알게 캠페인 제목을 바꾸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3. ooo at 2008/12/14 11: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S 잘못 아닌가? MS가 지랄같은 IE 만들어 놓고는 업데이트도 제때 안 하다가 파이어폭스 점유율이 높아지니까 부랴부랴 IE7 만들어 놓았죠. 그리고 그 캠페인은 IE6가 허접해서 버그가 많으니까 개발자가 그거 땜방하려면 일이 많아진다고 해서 하는 캠페인이고 ActiveX와는 별 관련 없어보입니다.

    • BlogIcon alankang 2008/12/14 14:04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MS 잘잘못 따지는거 말고 생산적인 얘기를 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ActiveX랑은 관련이 있다면 있고 없다면 없죠. 결국 이 캠페인이 잘 되고 비IE 계열 브라우저 점유율이 일정 수준 이상 높아지면 이게 바로 ActiveX를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 됩니다.

      또, 캠페인의 원래 의도가 무엇이냐도 중요하지만 그 얘기만 해서는 논쟁이 계속 평행선을 그리기만 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의 틀 안으로 들어가서 논의하는 것이 한가지 방법이죠.

    • BlogIcon 조현진 2008/12/14 14:13  댓글주소  수정/삭제

      좀 오래 전에 쓴 글입니다만 MS도 확실히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글 하나로 답변을 대신할까 합니다.

      http://resistan.com/ms-knows-web-standards/

  4. 김준민 at 2008/12/14 17: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올라온 글인데 벌써 트랙백이 이렇게 많네요.
    저 캠페인을 보면서, "IE6에 치명적인 보안관련 문제가 있으니 당장 IE7으로 바꿔라~" 라는 삐라(물론 거짓말)를 그럴싸하게 작성해서 각 포털사이트 유명 동호회등에 퍼뜨리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잠깐 했습니다.

  5. BlogIcon ElegantCoder at 2008/12/15 0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완전히 공감가는 글입니다. 비슷한 글(이 글보다 조금 모자란)을 쓰고있었는데 더 쓸 필요가 없겠군요. 굳이 편을 가르자면 원죄는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있다는 생각입니다.

  6. BlogIcon 시오 at 2008/12/15 1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웹디자인을 공부를 막 시작한 신출내기 학생입니다.

    예전부터 MS의 IE가 밉상인지라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곤 합니다만,
    국내에서는 여러가지로 불편하더군요. 또 인지도가 너무 낮습니다.
    예를 들자면 학교의 제 자리에는 파폭이 깔려있습니다.
    점심시간에 제 자리에 잠시 앉아본 지인이 이상한 프로그램이 깔려있다며
    익스플로러 어딨냐고 투덜대던데
    이게 웹디자인을 공부하는 과의 모습인데 일반인들은 오죽하겠습니까.

    또 IE를 업그레이드 하기엔 IE7이 IE6에 비해 너무 무거운것도 사실입니다.
    학교 컴퓨터의 성능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닌지라 IE6 창을 띄우려면
    실행후 1~2분의 시간을 하얀 화면만 바라보고 있어야 할 정도입니다.
    IE7을 설치하면 얼마나 더 긴 시간이 소요될지 상상만으로도 아찔합니다.

    캠페인의 요지는 좋고 분명 공감하는 이야기이긴 합니다만,
    현실적으로 소비자들은 불편해야만 쫓아갑니다.
    IE6만으로도 충분한데 자발적으로 IE7으로 업그레이드할리가 없습니다.
    [IE6의 점유율이 높은 이유도 XP에 자동설치되는게 가장 크다고 봅니다.
    비스타나 차기작이 Xp의 점유율을 뛰어넘지 못하는 이상
    IE6의 점유율은 갑작스런 변화가 이뤄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7. BlogIcon 숲속얘기 at 2008/12/15 1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장이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혹은 정부나 거대한 강제력이 발생하기전까지는 절대로 해결되지 않을 문제 같습니다. 각 브라우져 업체들 조차도 표준을 지키지 않기 때문에 자사 브라우져가 안퍼진다고 우기고는 있지만, 각 브라우져들도 자신들만의 색깔을 만들기 위해서나 점유율이 높은 브라우져의 호환성을 유지하기위해 약간의 비표준도 서로 허용하고 있는 입장이고, 그런 상황에서 개발자들은 비표준을 여전히 쓸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오히려 "표준" 이야기가 나온것이 시장이 "표준"이 제대로 서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표준을 강력하게 이끌고 갈 수 있는것은 과거 IE처럼 어느 한쪽이 완전히 승리하기전에는 끝도 없이 쏟아질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시장의 강제력이던 정부의 강제력이든 강제력이 없는 표준이란 사실 어렵다고 봅니다.
    유저의 80%는 여전히 표준은 신경조차 안쓰고 있는게 사실이거든요. 브라우져 시장이 바뀌기전에는 아직도 어림없을것 같습니다. 그나마 최근 표준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한게 모바일과 파폭과 크롬 사용자가 늘어난 탓이 아닐까 싶습니다.

  8. BlogIcon 제이제이™ at 2008/12/15 14: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 말이 맞네요.. ㅎㅎ
    논란으로 인해 오늘 저한테까지 알려졌으니.. ^^
    저도 이런 싸움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소 몇몇 글에 감정적인 부분이 포함된 거 같아서 싸움이라고 표현했습니다만..
    어쨋든 결정권자들은 따로 있으며 그 결정에 대한 이유 또한 존재하니까요..
    저도 개발에 몸을 담으려고 했던(?) 사람으로서 캠페인 참여를 해야 될꺼 같군요.. ^^

  9. BlogIcon Hello!! at 2008/12/15 15: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E7 넘 느려서 업글하려다 말고 하려다 말고 하는데..

  10. BlogIcon 엽님 at 2008/12/16 00: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들 존경스럽습니다 ^^

  1. alankang at

    댓글을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 Newer     Older >